관리 메뉴

살기! 살아내기! 살아남기!

[전시] 리얼 뱅크시 본문

영화공연전시책이야기

[전시] 리얼 뱅크시

천사들의모후 2024. 7. 6. 11:37


꽤 더웠던 6월의 어느날, 리얼 뱅크시 전시에 다녀왔다.
가끔 뉴스에 소개되는 화가, 그래피티 작가, 설치 미술, 행위 예술가 정도로 알고 있었는데 이번 전시에 가기전 찾아보니 다큐 영화 감독이기도 하고 여러 작업을 하는 종합 예술가이며 반전 반자본 등 기존의 질서에 저항하는 운동가이기도 한 것 같았다.
전시장의 규모나 설치에 성의있어 보였고 많은 작품과 영상이 소개된 전시였다.

세상에 순응하는 것이 가장 살기 편한 방식임을 배우고 자란 나는 도대체 어떻게 하면 이렇게 모든 것에 저항할 수 있는 힘이 생기는걸까 궁금했다.
이번 전시로 그런걸 찾아낼 수는 없었지만 전쟁, 빈부격차, 자본 숭배와 같은 보고 싶지 않은 현실과 숨기고 싶은 진실을 풍자하고 예술로 승화하는 예술가의 시선과 능력, 그 위대함에 다시한번 고개가 숙여졌다.

스무살의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치열하게 고민했었다. 그리고 지금 이순간에도 어떻게 사는 것이 옳은것인지 잘 모르겠다.
하루하루 살아내는 것이 버거웠던 세월을 지나오면서 살아지는대로 편한대로 살다보니
지금 아무생각이 없어져 버린 것이 아닌가 반성하게 되는 시간이었다.
예술적 아이디어나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도 있겠지만  그보다 잠시 멈춰 내삶을 돌아보게 하는 것이 뱅크시 예술의 힘이라고 생각되었다.

#리얼뱅크시